
난임치료휴가 2024년 현행 법령과 2025년 시행될 변경 법령 내용 상세히 공유해 드립니다.
“난임”이란 부부(사실혼 포함)가 피임을 하지 아니한 상태에서 부부간 정상적인 성생활을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1년이 지나도 임신이 되지 아니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난임 부부는 나라에서 난임극복 지원을 받을 수 있고, 난임지원금과 난임치료휴가 2가지 지원이 있습니다.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정확한 법령을 알아야만 인사팀에 제대로 요청할 수 있는데, 대부분의 블로그에서는 ~카더라 하는 내용들만 있어 판단하기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필자는 법령들을 보여드리며 확실한 정보를 전달해드리겠습니다.
Contents
난임치료휴가 2024년 현행 법령
지금 알려드리는 현행 법령은 2025년 2월 22일까지 효력을 갖는 현행 난임치료휴가 법령입니다.

현행법 상 연간 3일 이내의 휴가를 요청할 수 있고, 최초 1일은 유급 2일은 무급입니다.
난임치료휴가 2025년 2월 변경 시행
2024년 7월 또는 하반기부터 시행된다는 얘기가 있었으나 2025년 2월 23일 시행으로 확정되었습니다.

본 법령은 2025년 2월 23일부터 효력을 갖습니다. 기존 연간 3일에서 6일로 확대되었고, 유급 1일에서 유급 2일로 유급 휴가 일 수가 늘어났습니다.
6일 중 유급 2일 무급 4일로 전체적으로 2배가 되었네요.
난임 치료를 시작하면 인공 수정이든 시험관이든 병원 방문할 날이 정말 많은데, 6일도 부족하지만 그래도 2배로 늘어나 정말 다행입니다.
난임치료휴가 신청 방법
난임치료휴가 신청 방법은 회사마다 다르기 때문에 인사팀에 문의하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대부분 난임 진단서 첨부 후, 회사 자체 양식에 맞게 작성 후 신청하시면 됩니다.
난임 진난서는 인공 수정 지원금을 받기 위해 발급 받았던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 사업 신청용 진단서‘로 제출하시면 됩니다. 이 진단서는 인공 수정 또는 시험관 시술에 대한 나라의 지원금을 받기 위해 필수적인 서류로 병원에서 무료로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맺음말
난임은 부부에게 매우 중요한 문제이자, 몸과 마음 모두에게 큰 도전일 수 있습니다.
최근 정부의 난임 치료에 대한 지원이 강화되고 있고, 2025년부터는 난임치료휴가가 확대되고 난임치료 지원금이 확대되는 등 더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비록 여전히 모든 상황을 완벽히 해결할 수는 없지만, 이런 변화들이 많은 난임 부부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모든 과정에서 좋은 결과가 있기를 응원하며, 다음 포스팅에서는 확대 된 난임치료 지원 횟수와 지원금에 대해 상세히 안내해드리겠습니다.